영어 문장 성분 주어 (Subject, S) 동사 (Verb, V) 목적어 (Object, O) 보어 (Complement, C) 완벽 정리: 예문과 해석 포함
영어 문장을 이해하고 정확하게 구사하려면 문장 성분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영어의 문장 성분은 각각의 단어가 문장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나타내며, 이를 제대로 파악하면 문장 구조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영어 문장 성분을 이해하기 쉽게 정리하고, 여러분의 발화를 도와줄 많은 예문과 함께 설명하겠습니다. 제발 제발 소리내서 많이 읽으시고 가능하면 정확한 발음으로 하셔야 듣기에도 도움이 됩니다.
도움이 필요하면 제가 읽어서 올려드릴게요 ^^
우리 열심히 영어 공부 해서 집에서도 아래 하버드대학교 무료 강의 들어보자구요 ^^ 겁내지말고 들어가봐요.
1. 영어 문장 성분이란?
문장 성분이란 문장에서 단어가 수행하는 역할을 의미합니다. 영어 문장은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성분으로 구성됩니다:
주어 (Subject, S)
동사 (Verb, V)
목적어 (Object, O)
보어 (Complement, C)
수식어 (Modifier, M)
이제 각각의 문장 성분을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2. 주어 (Subject, S)
주어는 문장에서 동작을 하는 주체로, 보통 명사(N)나 대명사(Pronoun)가 사용됩니다.
주어 예문
Tom studies hard. (Tom은 열심히 공부한다.)
She loves music. (그녀는 음악을 좋아한다.)
The cat is sleeping. (그 고양이는 자고 있다.)
Reading is fun. (독서는 재미있다.)
There is a book on the table. (테이블 위에 책이 있다.) → ‘There’는 가짜 주어이고, ‘a book’이 진짜 주어입니다.
✅ Tip: 주어가 길어질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The boy who is wearing a blue jacket" 같은 표현도 하나의 주어입니다.
The boy who is wearing a blue jacket is my boyfriend.
3. 동사 (Verb, V)
동사는 문장에서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냅니다. 동사는 자동사(intransitive verb)와 타동사(transitive verb)로 나뉩니다.
동사 예문
She runs every morning. (그녀는 매일 아침 달린다.) → 자동사
He reads a book. (그는 책을 읽는다.) → 타동사 (목적어 필요)
The cake smells good. (그 케이크는 좋은 냄새가 난다.) → 상태 동사
They became friends. (그들은 친구가 되었다.) → 보어가 필요한 불완전 동사
✅ Tip: 동사는 문장의 중심이므로, 시제와 태(능동/수동)를 고려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주어와 동사를 공부했으니까 문장의 최소 형태 1형식 봅시다. 주어와 동사만으로 이뤄졌다고 우습게 알면 안됩니다. 짧은 문장은 1형식 이렇게 우스운 소리를 하는 학생들이 있어요.아래 문장도 1형식문장입니다. 문장을 잘 뜯어서 보세요. 준비~
"After a long and exhausting day at work, she walks slowly through the quiet park, enjoying the fresh evening breeze that gently touches her face while the leaves rustle softly under her feet."
(긴 하루의 고된 일을 마친 후, 그녀는 조용한 공원을 천천히 걸으며, 부드럽게 얼굴을 스치는 저녁 바람을 즐기고, 발 아래서 나뭇잎이 사각거리는 소리를 듣는다.)
1형식은 참 심플하고 간결하지만 시적인 느낌이 드는 문장이 많아요.
4. 목적어 (Object, O)
목적어는 동사의 영향을 받는 대상입니다. 목적어는 타동사와 함께 사용되며, **직접목적어(DO)와 간접목적어(IO)**로 구분됩니다. 간접목적어는 주로 사람 대상 (~에게) 이고 직접목적어는 사물(~을) 인 경우가 많습니다.
목적어 예문
She bought a bag. (그녀는 가방을 샀다.) → 직접목적어(DO)
He gave me a gift. (그는 나에게 선물을 주었다.) → me 간접목적어(IO) + a gift 직접목적어(DO)
I enjoy playing soccer. (나는 축구하는 것을 즐긴다.) → playing 동명사가 목적어
✅ Tip: 전치사 뒤에는 목적어 또는 목적격이 가 와야 합니다. 예: “I am interested in music.” (나는 음악에 관심이 있다.)
5. 보어 (Complement, C)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보충 설명하는 말입니다. 보어는 주격보어(SC)와 목적격보어(OC) 로 나뉩니다. 주격보어는 2형식에 쓰이고 목적격보어는 5형식 구조에 쓰입니다.
보어 예문
She is a teacher. (그녀는 선생님이다.) → 주격보어(SC)
The soup tastes delicious. (그 수프는 맛이 좋다.) → 주격보어(SC)
They made her happy. (그들은 그녀를 행복하게 만들었다.) → 목적격보어(OC)
We consider him a genius. (우리는 그를 천재라고 생각한다.) → 목적격보어(OC)
✅ Tip: 보어는 주어나 목적어를 설명하는 역할을 하므로, 주로 형용사나 명사로 구성됩니다.
6. 수식어 (Modifier, M)
수식어는 문장에서 추가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없어도 문장의 기본 의미는 유지됩니다.
수식어 예문
She speaks English fluently. (그녀는 영어를 유창하게 말한다.) → 부사(어떻게?)
Yesterday, we went to the beach. (어제, 우리는 해변에 갔다.) → 부사(언제?)
The book on the table is mine. (테이블 위에 있는 책은 내 것이다.) → 형용사구(어떤 책?)
✅ Tip: 수식어를 어디에 배치하느냐에 따라 문장의 의미가 달라질 수도 있습니다.
7. 영어 문장 성분 정리표
\
8. 결론
영어 문장은 **주어(S) + 동사(V) + 목적어(O) + 보어(C) + 수식어(M)**로 구성되며, 이를 정확히 이해하면 문장의 구조를 쉽게 분석할 수 있습니다. 특히 자동사와 타동사, 보어의 개념을 명확히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문장 성분을 익히면 영작, 독해, 문법 문제 해결 능력이 향상됩니다. 다양한 예문을 통해 연습하고 실전에서도 활용해 보세요! 😊
바로 이해가 되었다면 1형식부터 공부해보자